본문 바로가기

영화의 유익함

영화《테넷》후기 및 결말(크리스토퍼 놀란, 2020) - 시간을 역행한 전쟁

안녕하세요 꿈을 꾸는 자입니다. 영화 《테넷》을 보고 왔습니다.

 

 

 

 

장르 : 액션, SF

감독 : 크리스토퍼 놀란

제목 : 테넷

출연진 : 존 데이비드 워싱턴, 로버트 패틴슨, 엘리자베스 데비키, 캐네스 브래너

개봉 : 2020.08

 

 

 

 

 

모든 내용은 저의 주관대로 작성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1. 영화 테넷 후기

영화 《메멘토》, 《인셉션》 등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이전 작품들을 보시고 분석하려는 마음으로 영화관에 입장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그렇다면 크게 좌절할 것을 각오하셔야 합니다.

 

영화를 보면서 해석 시도를 하는 순간에도 이야기는 거침없이 진행됩니다. 그래서 생각을 멈추고 다시 이야기에 집중하는 순간 말리게 되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으실 것입니다. 제가 그랬거든요. 물론 이해력이 뛰어나신 분들은 예외겠지요. 

 

그동안 놀란 감독의 이전 작품들과 제가 조금 이해한 영화 내용을 바탕으로 《테넷》의 모든 내용이 이해가 된다면 엄청난 희열이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만큼 내용은 아주 과학적으로 탄탄한 듯 보입니다.

무언가 열심히 설명하는 크리스포터 놀란 감독

영화는 인버전이라는 즉, 거꾸로 움직이는 물건, 세상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사람들 말을 빌려보니 영화 제목 TENET이 순방향으로도 테넷, 역방향으로도 테넷입니다. 소름이 돋지 않을 수 없네요.

 

영화 전체에 흐르는 사운드는 감독의 이전 작품인 《덩케르크》 를 떠올리게 합니다. 사운드는 긴장감과 박진감을 주어 관객들의 마음까지 두근거리게 만들며, 집중하고 몰입하게 만드는 능력이 탁월했습니다.

 

영화 장르와 같이 액션신이 많이 나오나, 크게 탄성을 지를 만큼은 아니었습니다. 솔직하게, 다른 여타 영화의 액션신과 차별성을 두기는 어려울 듯합니다. 하지만 거꾸로 움직이는 세상과 결합한 액션신은 신기하고 놀랍기도 했습니다.

 

영화 줄거리를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영화의 내용을 정확히 모르는 상태에서 쓰려니 난감하지만, 전체 큰 흐름에서 쓰고 추후에 더 수정하는 방향으로 진행해야 할 듯합니다. 줄거리의 오류가 있을 수도 있음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2. 영화 테넷 줄거리 (스포)

오페라 공연장에 의문의 테러리스트들이 침입한다. 사람들이 패닉에 빠져 우왕좌왕할 때 테러를 막기(?) 위해 수많은 기동대들이 공연장에 들어갈 준비를 한다. 그런데, 일부 기동대들은 실제 기동대가 아닌 듯 눈치를 보기 시작한다.

 

같은 기동대인 듯보이지만 그 안에서 서로 다른 조직들이 위장해있다. 기동대는 CIA 요원을 납치해 핵무기의 정보를 얻으려고 하지만, 위장한 다른 이들은 어떤 물건의 알고리즘(?)을 획득하려는 듯하다.

오페라 공연장이 폭발하는 장면

주도자(주인공)도 기동대로 위장해있다. 죽을 위기의 주도자를 빨간 매듭을 가진 자가 구해주는데, 그는 인버전 된 총을 사용한다. 하지만 납치당한 주도자는 자살약을 먹지만, 그것으로 인해 테스트(?)를 통과한다. 약은 가짜였다.

 

뭄 마이에서 주도자는 임무 수행을 자신의 취미 등을 간파하고 있는 닐을 만난다. 수행 중 프리야를 알게 되고, 테넷이라는 조직의 임무를 맡는다. 그것은 미래의 공격을 막는 것이었는데, 그 중심에 사토르라는 인물이 있다.

 

사토르는 미래의 자신에게 정보를 얻어 대단한 지위에 오르지만, 췌장암에 걸려 죽기 때문에 세상을 멸망시키려 한다. 그는 자신이 죽을 경우 어떤 큐브 장치를 통해 세상이 거꾸로 흘러 생명체를 소멸시키는 방법으로 말이다.

 

미래에서는 실행된 그의 계획을 막기 위해 살아남은 소수의 사람들이 과거로 정보를 보내는데 이를 기초로 사토르를 막기 위한 테넷 조직이 만들어진 것. 그 조직의 만든 수장이 사실 주도자이다.

 

사토르에게 쉽게 접근하기 위해서는 그의 부인 캣을 만나야만 했다. 자신을 놓아주지 않는 남편에게 큰 복수심을 가지고 있는 캣을 설득하여 그녀와 주도자, 닐은 사토르가 꾸미는 일에 대항하기 위해 협력하게 된다.

대화를 하는 주인공 주도자와 닐

한편, 주도자는 어떤 여성 과학자를 통해 인버전 된 물건을 보게 되는데, 총알을 손으로 잡는 것이 아닌 잡히러 오고, 총을 쏘면 박혔던 총알이 총으로 돌아오는 현상을 경험한다. 그런 물건들은 모두 미래에서 가져왔다고 이야기를 듣는다.

 

주도자는 도로에서 특정 차를 추격하며, 사토르를 막기 위한 큐브(?)를 훔치는 데 성공한다. 하지만 인비전 차량(?)들이 거꾸로 달리며 나타난다. 그 안에 탄 사토르는 캣 머리에 총을 겨누며 주도자에게서 큐브를 빼앗는다.

 

사토르는 회전문(?)을 통해 들어가더니 그의 세상은 인버전 되어 인버전 된 총으로 캣을 쏜다. 주도자와 닐은 그녀를 구하지만 위독하다. 그녀와 세상을 구하기 위해 이들은 단체로 회전문을 통과해 인버전 된 세상으로 간다.

 

3. 영화 테넷 결말(스포)

그들은 인버전 된 세상에서의 조직과 현실에서의 조직을 나누어 사토르가 죽을 때 이용하는 미래의 장치 큐브(?)를 탈취하기 위한 계획을 세운다. 어떤 용병과 주도자 닐은 모든 큐브 장치를 탈취를 성공하게 된다.

 

마지막에서 닐이 미래에서 왔음을 알게 되는데, 둘은 아주 가까운 사이인 듯하다. 현재는 미래의 주도자와 절친한 미래의 닐이 현재의 주도자 자신과 있음을 알게 된다. 또한 테넷이라는 조직이 미래의 자신이 만들었음을 알면서 영화는 끝난다.

 

주도자를 제외한 다른 주인공들 닐과, 캣인 그들의 정확한 내용을 알 수 없어 글을 쓰지 못했으나, 한 두 번 더 영화를 시청한 후 줄거리에 포함시켜볼 예정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