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의 유익함

책《친절한 효자손의 구글 애드센스 고수익자 되기》리뷰 (유길용, 2018) - 블로그 수익화

안녕하세요 꿈을 꾸는 자입니다.

 

구글 애드센스가 궁금해서 《친절한 효자손의 구글 애드센스 고수익자 되기》라는 책을 보았습니다.

 

 

 

 

 

지은이 : 유길용

제목 : 친절한 효자손의 구글 애드센스 고수익자 되기

펴낸 곳 : e비즈북스

출간 연도 : 2018.09

 

 

 

 

 

《친절한 효자손의 구글 애드센스 고수익자 되기》은 티스토리 블로그로 애드센스 수익화에 도전하시는 분은 꼭 읽어보셔야 할 책입니다. 수많은 실험들을 거쳐 가장 최적화된 방법들을 알 수 있는 책입니다.

 

 

01. 성공한 블로거가 되기까지

저자분은 일 방문자 2만 명인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셨습니다. 아주 초보때 말이지요. 부업으로 돈을 벌어보려고 기존 주제가 아닌 누군가 요청해서 글을 쓰게 되면서 블로그는 하루아침에 문을 닫게 돼버립니다.

 

여기에 체험단만을 위한 블로그를 운영하다 지치게 되고 뒤를 돌아보게 됩니다. 평생 블로그를 운영할 마음을 먹은 저자. 네이버보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선택했고, 누구에게도 휘둘리지 않을 자신이 좋아하는 글을 올리기로 작정합니다.

 

자신이 좋아하고 궁금했던 내용을 올리니 방문자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것이었습니다. 깨달음을 얻습니다. 블로그는 내가 꾸준히 할 수 있으려면 좋아하는 것을, 내가 모르는 것은 남들도 모른다는 것을,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는 것을요.

 

02. 티스토리 준비하기

티스토리 메뉴에 대한 설명이 친절하게 나와있습니다.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서는 하나의 카테고리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 카테고리가 자신의 취미와 관심 사면 더욱 좋겠지요.

 

저자분은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중요한 것은 음식의 맛이 그렇듯 콘텐츠 자체가 좋으면 모든 것을 무시할 만큼 효과가 좋을 것이며 가장 중요한 것은 끈기 있게 하는 것 즉 평생 하겠다는 마음가짐입니다.

 

03. 티스토리의 시작

글을 쓸 때 활용할 수 있는 메뉴와 이미지 삽입에 필요한 내용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블로그를 등록하고, 해당 메뉴에 대한 접근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04. 티스토리에 애드센스 광고를 달아보자

애드센스 승인 후 광고를 어디에 삽입할지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수익금 수령 사항도 다루고 있습니다.

 

05. 블로그 수익 방식에 대하여

장의 내용은 짧지만 아주 강력하게 유용한 정보였습니다. 다수의 블로거분들이 키워드 위주로 수익창출의 계획을 합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블로그가 유지되기 위해선 식당과 같이 재방문자를 많이 만들어야 합니다.

 

재방문자가 많다는 것은 결국 현재 콘텐츠가 좋으며, 꾸준함으로 인해 앞으로도 좋은 콘텐츠가 나올 가능성이 높은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무엇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지 알았습니다.

 

자연스럽게 방문자가 많아지면 광고 수익 이외에도 제2의 수익 창출의 기회가 온다고 합니다. 사람들이 몰리는 곳에 광고를 하고 싶은 광고주들의 연락 등이 바로 그것이지요. 아니면 직접 광고주를 모집할 수도 있겠지요.

 

06. 블로그를 키워주는 키워드

그래도 무시할 수 없는 키워드 과연 어떻게 작성하는 것이 좋을까요? 저자의 팁으로 포스팅 제목은 아주 자연스러운 키워드의 나열을 추천합니다. 키워드 단어 3개가 연속으로 있어도 어색하지 않은 문장 같은 것 말이지요. 예) 영화 XX 후기

 

연관검색어를 활용하는 방법과 네이버나 다음의 키워드 광고를 통해 월평균 검색량을 보고 판단하는 내용도 있습니다. 저자분의 팁으로는 콘텐츠의 질이 중요한 것은 당연하나, 초창기 또는 상위 노출을 시도하는 글에 대해서는 질보다는 양으로 승부 보는 것도 좋다고 추천합니다. 

 

하지 말아야 할 것으로는 키워드의 노출 욕심으로 키워드를 제목 또는 본문에 남발하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효과를 볼 수 있지만 갈수록 최악의 선택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07. 애드센스 수익 극대화 노하우

요즘 제대로 된 한글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채팅 용어나 줄임말을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검색엔진은 올바르게 사용된 언어를 좋아한다고 하니 유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보다 눈에 띄는 곳으로 가기 마련입니다. 광고의 크기도 되도록 큰 사이즈가 좋고, 내 글을 검색했을 때 나오는 사진, 즉 썸네일의 경우도 클릭을 부르는 사진이면 더욱 좋지요. 마케팅 적으로 공부의 필요성을 느낍니다.

 

저자분이 계속 강조하는 것 중 하나는 꾸준함입니다. 하루에 대량의 글을 포스팅하는 것보다는 매일 하루도 빠짐없이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하루에 2개를 작성했고, 내일은 바쁜 일정이 있다면 1개의 글은 예약 포스팅을 추천합니다.

 

08. 티스토리 블로그 집중 탐구

글을 쓰는 것은 생각보다 훨씬 어려운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다른 사람의 글을 가져와서는 안됩니다. 자신의 글이 조금 못나더라도 계속 연습을 하면 나중에는 성장할 것이 틀림없습니다.

 

블로그는 결국 다 똑같아 보여도 각자의 개성이 있기 마련이고 그것을 토대로 팬이 생기고 방문자가 생기는 것이겠지요. 처음엔 어렵더라도 꼭 자신의 색깔을 가지고 글을 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글을 쓰고 싶으시더라도 식당의 메인 메뉴가 있는 것처럼 꼭 1~2개 분야만큼은 전문적으로 포스팅을 유지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책이 말하는 핵심 한마디 : 한 분야에서 전문적인(또는 개성 있는) 글을 매일 1개 이상 포스팅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