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의 유익함

성공한 사람들 -《타이탄의 도구들》(팀 페리스, 역 박선령, 정지현, 2018)

안녕하세요 꿈을 꾸는 자입니다.

 

오늘은 《타이탄의 도구들》이라는 책을 가져왔습니다.

 

 

지은이 : 팀 페리스

옮긴이 : 박선령, 정지현

제목 : 타이탄의 도구들

펴낸곳 : 토네이도미디어그룹

기획편집 : 임나리, 심설아, 곽지희, 함초롬

출간연도: 2018.01

 

 

 

 

책의 제목에 나오는 타이탄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볼 때 크게 성공한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주로 세계 대기업들의 오너나 이름이 널리 알려진 사람들입니다. 또한 특정 분야에서 유명한 사람들입니다. 그들의 사고방식과 생활방식, 나아가 어떠한 습관들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려줍니다. 세계적인 명성을 가진 사람들은 어떤지 궁금하신 분들은 꼭 읽어보세요.

 

 

제1장 - 세상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

10년 걸릴 목표를 6개월 안에 달성하기 위해 당신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그렇게 요구하며 누군가가 당신 머리에 총구를 겨누고 있다면?

핵심 가치 : 자신의 최대 능력치를 끌어낼만한 것을 찾아라

어떤 시험을 보는데 자주 떨어지는 사람이 있다고 하자. 그런 사람에게 다음 시험에서 떨어지면 머리에 겨누고 있는 총의 방아쇠를 당길 것이라고 말한다. 그 사람은 붙을 것인가? 떨어질 것인가?

 

평균적으로 죽고 싶은 사람은 많이 없다. 죽음은 모든 사람이 가진 두려움의 근본이기 때문이다. 죽고 싶지 않다는 일념으로 시험에 붙을 가능성은 높아질 것이다.

 

절박함에 극에 달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무엇인가를 이룰 가능성은 현저하게 높아질 것이다. 현재 잘 먹고 잘 살고 있는가? 무언가에 목마르고 절박함이 없는가? 없다면 지금 삶이 끝까지 갈 것이다.

 

물론 지금 삶이 너무 행복한 사람은 그대로 살면 된다. 그렇지 않은 사람을 위한 이야기다.

무슨 일을 하든 간에, 목표는 낮게 잡아라. 그리고 자신이 반드시 이길 수 있도로 게임의 규칙을 조작하라

핵심 가치 : 자신의 최대 능력치를 끌어낼만한 것을 찾아라

개인적으로 굉장히 중요한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무엇인가를 해냈다는 무의식의 자신감이 쌓이면 어떻게 될까요? 실패할 것이라는 생각 자체를 안 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고 하면 성공할 것을 아는 당신은 그것을 포기할 일이 없습니다. 포기를 안 한다는 것은 반드시 해결된다는 의미와 같습니다. 물고 늘어지면 반드시 틈이 보이게 되고 그 틈으로 무엇인가를 해결 또는 이룰 가능성은 아주 높습니다.

 

 

 

제2장 - 세상에서 가장 지혜로운 사람들의 비밀

떠올릴 때마다 약간 두렵고 긴장되고 떨리는 일. 그게 바로 당신이 원하는 것이다. '와 잘하면 완전히 인생을 망칠 수도 있겠는걸!' 하는 일이 바로 당신이 찾아 헤매던 모험이다.

핵심 가치 : 하고 싶은 일을 하더라도 생각하는 큰 문제는 일어나지 않는다.

현재 여러분들이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그 일을 하고 있으면서 다른 것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드나요? 그렇지만 그것을 할 여유가 없다고요? 왜 여유가 없는지 생각해보자.

 

시간이 없기 때문이라면 일을 그만두어서 하기에는 두렵기 때문이다. 일을 그만두면 현실 생활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다. 그것이 두렵기 때문이다. 무엇이 두려운가? 지금 누리는 것을 못 누리는 게 두려운가?

 

해보고 싶었던 것을 하지 못하면서 지금 일을 10년간 지속해서 10년 뒤에 뿌듯할 수 있다면 상관이 없다. 그렇지 않다면 당장 그만두어도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좀 누리지 못하면 어떤가?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한다면.

우리가 원하는 삶은 무엇에 초점을 맞출 것인지보다 무엇을 거절할 것인지를 알 때 생겨나는 것이다. "간단하다. 원치 않는 부름에 응답하지 않는 것, 그것이 행복의 본질이다."

핵심 가치 : 하기 싫은 일을 안 하는 게 곧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종종 "하고 싶은 것을 해야 행복하다."라고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저도 많이 들었던 것 같아요. 그런데 문득 "내가 하고 싶은 것은 뭐지?"라는 의문이 들었습니다.

 

현재를 기준으로 제가 하고 싶지 않은 것을 다 제외하고 나니 저는 독서만 남았습니다. 맞습니다. 저는 지금 독서를 하는 것이 싫지 않다는 것은 곧 하고 싶은 것이 된다는 이야기죠.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매일매일 하는 것 또는 이번 주에 했던 것을 전부 총망라해본 뒤 하기 싫은 리스트를 작성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제3장 - 세상에서 가장 건강한 사람들의 비밀

테트리스를 하면 그 일이 자꾸 떠오르는 걸 막아주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의 증상들을 완화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핵심 가치 : 적당한 시간의 게임은 오히려 좋다.

게임을 하면 좋지 않다고 하는 것이 일반적인 의견인데, 사실은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게임하시는 분들 마음이 조금 가벼워지시나요? 물론 중독은 제외하고요.

 

유달리 게임을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힘든 일이나 조금 스트레스받는 일 중간에 게임하는 시간을 넣어 스케줄표를 짜는 것은 어떨까요? 정신 건강이 여러분이 목표한 바를 이루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니까요.